출근해서 아침마다 컴퓨터를 켭니다. 부팅되는 모니터를 보고 있으면 항상 오른쪽 하단에 광고가 먼저 뜹니다. 별거 아닐 수 있지만 업무도 시작하기 전에 광고를 보게 되어 기분이 썩 달갑지는 않죠. 컴퓨터를 사용하는 중에도 광고가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광고가 무엇이고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HncUpdateTray 배너형 광고
이 광고를 띄우는 프로그램의 정체는 HncUpdateTray입니다. 윈도우 10에서 HncUpdateTray 프로그램가 배너형 광고를 송출하는 겁니다.
HncUpdateTray는 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프로세스로, 다양한 프로모션 및 업데이트 홍보를 위해 팝업창을 띄웁니다. 사용자에게 제품 출시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알림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그램 이름을 잘 살펴보면 이해하기가 쉬워요. HNC는 한글과 컴퓨터를 일컫는 말이죠. 한컴의 약자로 볼 수 있어요. 이어지는 6글자는 업데이트이고, 마지막 4글자는 트레이입니다. 풀어보면 ‘한글과컴퓨터’에서 진행한 업데이트, 그러니까 진짜 업데이트 내용일 수도 있고 새 상품에 대한 소개같은 것들을 알려주는 팝업입니다.
이 팝업은 작업이나 업무 중에도 올라오는 경우가 있어요. 업무 효율이나 집중력을 흐트러 뜨리기도 합니다. 안 그래도 집중안되는데 말이죠.
그래서 이 팝업을 없앨 수 없을까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이 글을 보고 있다고 예상되는데요.
아래에서 HncUpdateTray 팝업을 끄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쉬우니까 조금만 더 봐주세요.
HncUpdateTray 팝업을 끄는 방법
- 하단 작업표시줄 검색 창에서 ‘시작 앱’을 치고 엔터를 누르세요
- 우측 프로그램 목록에서 HncUpdateTray를 찾고 비활성화해줍니다. 아래 그림의 연필 부분을 확인해 주세요.

참 쉽죠? 이렇게 간단한 걸 두고 그동안 팝업을 참고 봐 왔다는 게 살짝 후회도 됩니다.
그래도 광고가 뜬다면?
한컴에서 보내는 팝업 이외에도 다양한 팝업이나 알림이 있을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내 컴퓨터의 윈도우10에 설치된 앱이 알림을 내보내기도 합니다.
내 컴퓨터에 설치된 앱에서 오는 알림을 끄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우선 작업표시줄 가장 오른쪽에 말풍선을 우클릭해주세요.(다른 모양이 있을 수도 있는데 마찬가지로 진행하면서 확인해보세요.)
알림설정이 뜹니다. 알림설정을 클릭하면 “시스템>알림” 메뉴에 들어오고요. 하위 메뉴 중 제일 위에 있는 알림을 “끔”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10 앱에서 발송하는 알림도 끌 수 있어요.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