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라면 다들 공감하실 거 같아요. 유튜브나 음악을 듣다가 네비게이션 안내 음성에 맥 끊기는 상황. 차량과 휴대전화를 블루투스로 연결해 사용하면서 2개 이상의 앱을 사용할 때 일어나는 일인데요. 음악을 들으면서 네비 안내 음성의 영향을 덜 받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앱 소리 분리재생’ 기능
갤럭시에는 앱 소리 분리재생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러개의 앱을 열어서 동시에 동작을 하고 있을 때, 예를 들어 음악 앱으로 노래를 들으면서 네비게이션 앱을 사용하고 있을 때, 앱의 소리를 분리시키는 기능이에요.
앱의 소리를 분리시키려면 2개의 음향 장치가 있는 조건에서 가능합니다. 자동차와 블루투스 연결돼 카 오디오를 사용하고 있을 때를 가정해 보면, 카 오디오와 휴대전화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는 거죠. 마찬가지로 가정에서 블루투스 스피커로 음악을 틀어놓고 스마트폰으로 넷플릭스 영상을 보는 상황에서도 앱 소리 분리재생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 소리 분리재생은 갤럭시 스마트폰을 새 제품으로 교체할 때 초기에 설정해야 할 것 중 하나로 많이 추천되는 기능입니다.

갤럭시 앱 소리 분리재생 설정방법
간단히 요점만 알려드릴게요. 스마트폰을 열고 아래의 순서로 메뉴를 찾아갑니다.
o 설정 앱에 들어가서 – [소리 및 진동] – [앱 소리 분리 재생]
앱 소리 분리재생 메뉴에 들어가면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이 간단히 나옵니다.
“앱별로 다른 오디오 기기로 소리를 재생합니다. 주 오디오 출력 기기와 다른 오디오 기기를 선택했는지 확인해 주세요.”라고 적혀있어요. 아무튼, 계속 설명할게요.
o ‘지금 켜기’ 활성화 – [앱 및 오디오 기기 선택] “선택” – 애플리케이션 & 분리 재생할 오디오 기기 선택
이때 애플리케이션은 서브로 소리를 송출할 앱으로 생각하면 되고요, 분리 재생할 오디오 기기는 휴대전화 또는 블루투스 기기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정리하면, 설정 – 소리및진동 – 앱소리분리재생 – 지금켜기 – 앱 선택 – 오디오기기 선택 순서로 설정하면 됩니다.
위 사진은 설정을 마친 화면입니다. 스마트폰의 메인 오디오가 별도로 연결되어 있을 때 지도와 네비게이션 등 앱은 휴대전화 스피커로 연결되도록 설정한 겁니다.
네비 안내음성이 나올 때 음악소리가 작게 나온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앱 소리 분리재생이 올바르게 작동하는 게 아닙니다.
네비 안내음성을 완전히 노래 소리와 분리하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 차량 블루투스를 다시 연결해본다.
- 스마트폰 설정에서 사운드 및 진동, 음량 및 소리 메뉴에서 미디어 볼륨과 알림 볼륨이 서로 다른지 확인해 보세요.
- 네비게이션 앱의 설정을 확인해 본다. 일부 네비게이션 앱은 별도의 오디오 설정이 있을 수 있는데, 네비 음성 볼륨을 조절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