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스마트폰이 아이폰에 비해 인기가 덜 하다고는 하지만 갤럭시만의 장점은 많습니다. 단지 인기의 차이일 뿐이지 절대 기술이나 기능의 차이는 아니죠.
특히 요즘 나온 S23, S24는 정말 막강한 장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circle to search (써클투서치) 기능입니다. 지금까지의 검색 방식은 완전히 뒤바꿀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생각해요. 갤럭시를 대표하는 AI 기능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서클투써치, 이걸 한 번 써보면 그간의 검색 스타일을 까맣게 잊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S23의 서클투서치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써클투서치란?
서클투서치는 갤럭시 One UI 6.1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중요한 AI 기능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는 연이어 여러가지 AI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텍스트 추출, 번역, 맞춤법 검사, 통번역 등등 다양한 AI가 있죠.
그 중에서도 써클투서치 기능은 스마트폰 액정에 동그라미를 그리는 간단한 제스처만으로 검색을 해주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사진을 찍고 동그라미를 그리면 구글 검색이 자동으로 수행됩니다.
이름 그대로 circle을 그리면 search가 되는 겁니다.
그동안 방송을 보다가 어떤 연예인이 입은 옷이 궁금해지면, ’00드라마 00화에서 0000 장면에서 여주인공 000이 입은 000색깔의 티셔츠”라는 식으로 검색을 했죠. 어떤 키워드로 검색할지 정말 고민을 많이 하고, 드라마 내용은 까먹는 경우도 있었어요.
이럴 때 서클투서치를 활용하면 바로 찍고 검색결과를 받을 수 있으니 정말 편해진겁니다.
이밖에 이름 모를 꽃과 나무의 이름을 앞으로는 쉽게 알게 되고, 처음 보는 제품의 소개를 사진과 동그라미로 알 수 있게 됩니다.
써클투서치는 S23 이상의 갤럭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검색의 개념을 바꾼 서클투서치는 모든 갤럭시 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서클투서치를 사용하기 위해 먼저 One UI 버전이 6.1이며, S23부터 이후 라인업의 기기가 필요합니다.
갤럭시 하위 기종에서만 못쓰는 게 아니라 아이폰에는 전혀 없는 기술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 S23을 꼭 사야하는 이유로 서클투서치가 꼽히고 있답니다.
갤럭시 s23부터 이후에 나오는 고급기종에는 기본적으로 서클투서치가 포함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갤럭시는 아이폰에 비해 통화녹음이 편리하고 자연스러워 큰 장점으로 꼽혔죠. 그런데 서클투서치가 통화녹음에 이어 큰 장점으로 꼽힐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서클투서치 사용 방법 간단정리
우선, S23 기기의 설정에서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을 설정하고, 내비게이션 바에서 서클로 검색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설정을 마쳤다면, 홈 버튼을 길게 누른 후 화면에 원을 그리거나 터치하여 검색할 대상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영역은 자동으로 인식되어 검색됩니다. 또한 텍스트를 선택하여 번역하거나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서클투서치는 이미지 뿐만 아니라 텍스트도 인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웹 브라우저나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외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이 기능은 사용하기 위한 사전 설정이 있지만, 실제 사용은 간편하며 일상 생활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서클투서치는 세계 최고의 검색엔진인 구글과 스마트폰의 최강자인 삼성이 만나 협업하면서 이끌어낸 새로운 검색 방식입니다. 구글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검색 기술을 삼성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서로 시너지를 낸 것이죠.
안드로이드를 시작으로 구글과 삼성의 협업은 많았죠. 그런데 서클투서치가 두 기업의 협업에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봅니다. 역대물 결과물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