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년희망적금은 2024년 2월부터 만기되는 계좌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에 맞춰 희망적금 만기액을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서 청년 금융지원 혜택을 계속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을 청년도약계좌로 연계하는 방안을 내놓은 것이죠. 소위 갈아타기, 환승 등의 단어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희망이를 도약이로 연계하는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 청년도약계좌 연계란?
청년희망적금에 2년 동안 월 50만원씩 납입했다면 만기수령액이 세전 1298만5000원입니다. 이 금액을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 할 경우 청년도약계좌를 월 70만원씩 18개월간 납부한 것으로 인정해 주겠다는 게 이번 ‘연계’ 방안의 핵심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만기환급금 약 1300만원 중 1260만원을 도약계좌로 일시납입하면 납입기간을 줄여준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도약계좌의 가입기간은 5년이나 되기 때문에 가입자들은 심리적 부담감이 있었습니다. 이번 연계를 활용해도 5년은 유지됩니다만,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중도해지기간(3년)을 잘 활용하면 실제 가입의무기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잘 알아보시고 판단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시납은 200만원부터 청년희망적금 만기액 내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로 연계할 수 있는 대상자
희망적금을 도약계좌로 연계해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자이어야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요건을 충족한 청년희망적금 만기자이어야 합니다.
참고로 도약계좌 가입 대상 기준은 나이와 소득기준이 핵심인데요. 만 19세에서 34세 청년이어야 합니다. 소득기준도 있어요. 총급여 7500만원 이하로서 중위소득 180% 이하여야 합니다. 나이와 소득 기준이 맞다면 누구나 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있고, 기존의 희망적금을 연계해서 저축을 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월 납입액은 최대 70만원이고 최소 40만원부터 10만원 단위로 끊어서 신청합니다. 만기까기 기간은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5년입니다. 희망적금을 연계하면 60개월을 더 납입해야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비과세 가능한 중도해지기간으로 계산하면 좀 더 단축될 것으로 보여요.
희망적금 – 도약계좌 연계 절차
연계 절차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 아래 절차에 따른 간단한 설명도 추가해드립니다.
1.(은행앱)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 → 2. (ylaccount.co.kr)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신청 → 3. (은행앱) 청년희망적금 만기해지 → 4. (은행앱) 청년도약계좌 개설 및 일시납입
1, 2. 도약계좌 가입신청과 일시납입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 기관이 다르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발송된 안내 문자에 따라 일시납 금액과 기간 정보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일시납입 금액은 월설정액(40, 50, 60, 70만원)과 전환기간(일시납 개월수)을 구분해서 표시해야 합니다.
3. 청년희망적금이 만기 해지는 기존 가입된 은행앱에서 하면 됩니다.
4. 도약계좌 가입요건에 충족됐다는 문자를 받은 후에 도약계좌 개설과 일시납입 금액 입금을 함께 진행하면 될 거 같습니다. 2월 16일 전에 신청한 분들은 3월15일까지 계좌개설, 납입금 납입을 해야 합니다.
추가로, 이번 연계 프로그램은 상시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해요. 이번에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을 할 경우에는 2024년 1월25일부터 2월16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1.25.부터 2.2.까지 신청하면 2.22.부터 청년도약계좌를 신청할 수 있고, 2.5.부터 2.16.에 신청하면 3.4.부터 도약계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이 신청을 못하더라도 3월 이후에도 매월 가입신청은 가능합니다. 다만 3월 이후 가입신청 일정은 추후 별도로 안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아무때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일이 속한 달의 다음달까지 가입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점에 주의해야 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