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에 맞아야 하고, 이를 은행으로부터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청년도약계좌를 가입신청한 이후에 그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만약 거절당한 경우라면 거절의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심사 소요기간과 결과확인방법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한 사람은 취급 은행으로부터 심사를 받습니다.가입 신청은 취급 은행 어플을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 신청하고, 비대면으로 본인과 가구원의 소득을 확인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신청에서 결과 발표까지 약 3주~4주가 소요됩니다. 은행 심사 후 가입 신청 결과는 은행 또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안내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가능한 사람과 불가능한 사람에 따라 결과 통보 기관이 달라집니다. 가입이 가능한 사람, 즉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이 통과한 사람은 가입 신청한 은행에서 직접 연락이 옵니다. 연락은 받은 후 은행 어플을 통해서 계좌 개설 신청을 하면 됩니다.
만약 가입 불가능한 사람으로 판단 받았다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안내가 나갑니다. 서금원은 다시 한번 가입요건에 대한 안내를 하고 요건 충족 후 다시 재신청할 것을 설명합니다.
참고로, 신청 및 결과발표 상세일정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 거절 이유는?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으로 바로 허용이 되면 좋겠지만, 거절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소득요건이 기준과 다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절차적으로 미비 사항이 있는 경우에도 거절 사유가 됩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가입 요건으로 신청자 본인의 소득 수준이 일정 기준에 맞아야 합니다. 또한 가구원의 소득 역시 기준에 충족되어야 합니다. 이 기준에 하나라도 맞지 않다면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소득 요건이기 때문에 가입 신청 전에 이를 잘 파악하고 신청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절차적 하자에는 다음과 같은 사례가 있습니다. 신청자 본인의 제출서류가 불완전하거나 가구원의 소득요건 확인을 위한 동의 절차가 제대로 안된 경우가 있습니다. 은행 어플로 가입신청을 하게 되는데 가입절차 진행 중에 어플이 종료된 경우에도 계좌 신청이 안됩니다. 이밖에도 내용확인이 안되는 서류를 제출했다거나 열람용 서류를 제출했다거나 기재정보에 오타가 있다면 거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