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반감기 알아보기 ; 이유 및 영향

비트코인 반감기란 무엇인가요?

비트코인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독특한 특성 중 하나로, 새로 만들어지는 비트코인의 양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비트코인 시스템이 잘 설계되어 있어서 약 4년마다 한 번 일어나는데요. 이것이 비트코인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비트코인이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채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셨을텐데요. 시골에 창고를 만들어 두고 수백, 수천대의 컴퓨터를 이용해 채굴하는 장면을 한번 쯤은 보신적 있을 겁니다. 여러가지 사기 등 사회 문제로 불거진 적도 있고, 한 때 그래픽카드 가격을 급등시키는 영향도 주었었죠.

아무튼 비트코인은 채굴이라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채굴은 컴퓨터들이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어내고 이를 통해 비트코인을 새로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2. 왜 반감기가 일어나나요?

비트코인 창시자는 시스템에 총 2100만 개의 비트코인이 존재하도록 제한을 두었습니다. ‘2100만’이란 숫자만 알고 있어도 어디 가서 반감기에 대해 아는 척 하실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이 비트코인은 점점 채굴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행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발행량을 4년마다 반으로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급을 줄이고, 있는 물량도 감소시키는 반감기는 비트코인 가격을 주기적으로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었습니다. 올해의 반감기는 어떤 영향을 줄지 확실히는 모르지만, 예전과 비슷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란 게 일반적인 예상입니다.

3. 반감기는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반감기는 비트코인을 보다 희소한 자산으로 만들어 가치가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발행량이 줄면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채굴자는 어떤 영향을 받나요?

채굴자들은 새로 만들어지는 비트코인의 보상이 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블록당 거래 수수료는 변함없이 받을 수 있어서 채굴이 계속되는데요. 이로 인해 채굴자들은 더 많은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 경쟁하게 됩니다.

5. 왜 이것이 중요한가요?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공급과 수요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는 가치의 상승을 의미하며, 채굴자들에게는 더 효율적으로 경쟁하고 비트코인을 확보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비트코인 반감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트코인 시스템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주요한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