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SEC의 비트코인 ETF 승인 효과는? ; 20조원 규모 자금 유입

비트코인을 ETF로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가 비트코인의 ETF 거래를 승인하면서 지난 11일 처음으로 거래가 이뤄지기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의 ETF가 뉴욕증시에 상장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세를 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줄어든 상황에서 이 뉴스가 나와서 어리둥절해 하실 분들도 많을 겁니다.

다만, 이 포스팅은 비트코인 etf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고, 투자 권유를 위한 내용은 아닙니다. 절대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 효과

주식을 거래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비트코인을 살 수 있게 됐다는 얘기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는 거죠.

업비트 등에서 거래할 수 있는데 주식시장에서 사게 된 것이 뭐가 대수냐고 생각되시나요? 찬찬히 읽어보시죠.

이번 ETF 승인은 미국의 11개 상품에 대한 것입니다. 그러니 미국 주식 시장에서 해당 ETF를 거래할 수 있게 됐습니다. 미국 주식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거래가 가능해졌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1. 투자자 유입 효과가 커질 것이다. 비트코인의 최대 약점은 신뢰성이었습니다. 내 돈을 투자할 만큼 믿을 수 있는 자산인지에 대해 누구 하나 확답을 줄 수 없었죠. 그런데 미국 굴지의 기관이 운영하는 ETF, 그것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승인까지 했으니 신뢰성이 올라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뢰도에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됐다고 볼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2.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란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ETF 11개 상품을 운영하는 기관투자자, 투자운영사는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기관이 비트코인 매수에 나서야 하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에 확실한 수요가 생긴 셈이죠. 미국에서 이 ETF를 운영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자금이 비트코인 매수에 유입될까요?

    보도에 따르면 첫해에만 144억 달러, 한화로 20조원 정도가 새로 유입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옵니다. 엄청난 금액이죠. 이런 자금 유입이 현실화되면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갈 거 같습니다.
  3.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거래가 어려울 수도 있어 보입니다.

    비트코인 etf는 미국에 합법적 상장된 것이니 우리나라 사람들도 거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금융 당국은 “자본시장법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며 제동을 걸었습니다. 변동성이 크고 시세조작을 막을 수 없다는 점에서 투자자 보호가 안되기 때문에 이같이 해석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관련 etf가 만들어지기 어려운 분위기로 보입니다. 거래 자체에 대한 규제가 어떻게 생길지는 모르겠습니다. 거래를 막을 수도 있어 보이는데, 한국인이 미국 계좌를 두고 비트코인 etf를 거래하는 걸 어떻게 막을지 구체적인 모습이 안떠오르는 것도 사실입니다.
  4. 비트코인은 이미 작년 하반기부터 오르고 있었다. 작년 초보다 3배 오른 상태였습니다. 반면 이번 SEC의 결정이 당장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이미 기대감만으로 가격 상승에 반영됐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다른 코인 가격에는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더리움의 가격 상승이 있었습니다. 다음 차례로 이더리움이 승인 받을 것이란 예상 또는 기대감이 나오면서 이런 가격 상승 현상이 나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비트코인이 미국 증권시장에서 etf 형태로 거래가 가능해졌다.
  • 비트코인의 자산으로써의 신뢰도가 높아졌고, 이에 따른 수요 증가도 예상된다.
  • 비트코인의 당장의 가격 상승은 안일어났고, 다른 코인들의 상승이 되고 있다.

혹시 이 글을 보고 비트코인을 구입하려는 분들은, 개인의 책임과 판단에 따라 움직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