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월급 없는 자영업자도 받을 수 있다! ; 근로장려금 못 받는 자영업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포스팅하는 날짜가 6월 중순이니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기간은 지났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을 했을거라 예상합니다.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은 분들도 당연히 계실거 같아요. 특히 사업자등록을 한 사업소득자 분들은 신청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해 신청을 안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런데, 사업소득자분들도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해보려고요.



근로장려금은 근로자뿐만 아니라 자영업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세제는 근로자는 당연히 받을 수 있고요 자영업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00만원 넘게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겨가야 하는 정부 지원금이죠.

다만, 전문직 자격증을 가지고 사업을 영위하는 분들은 제외됩니다. 식당, 도소매업, 인터넷판매 등 일반적인 사업소득자, 자영업자 분들은 근로장려금을 신청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소득자(자영업자)의 범위는 폭넓게 인정됩니다.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면세사업자(인적용역자 포함) 등을 모두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이 됩니다.

근로장려금의 액수는 개인 소득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차이가 있지만, 일단 보통의 자영업자는 신청을 하는 게 유리합니다.

주의할 점은 사업자등록을 한 사업자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이 있는 사업자와 특수직 종사자는 근로장려금 대상연도 연말까지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때 특수직 종사자란 사업장 없이 사업등록을 하면서 개인에게 대가를 받는 직군의 사람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간병인, 파출부, 퀵서비스, 대리운전원, 골프장 캐디, 중고차 딜러 등이 있어요. 이런 분들은 사업자 등록을 해야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이 원칙이지만 사업자등록하지 않고도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직군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업자등록을 하는 분들 중에 원천징수 대상인 분들도 있어요. 학원 강사님들이나 보험설계사분들이요. 이렇게 인적용역사업자로 분류되는 분들은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아도 근로장려금을 신청해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을 못 받는 자영업자도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을 못 받는 분들도 당연히 있습니다.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 변호사, 변리사, 공인회계사, 의사, 약사 등 전문직 사업자
  • 전문직 사업자의 배우자
  •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미등록사업자

마치며

오늘은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자영업자와 받을 수 없는 자영업자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