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세탁기 종류가 많아졌습니다. 드럼 세탁기는 이미 익숙하고 일체형이니 워시타워니 하는 제품도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통돌이 세탁기를 추천받곤 하는데요. 뭐가 더 나은 제품이라고 말하긴 어려워요. 사용자의 생활 방식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을 뿐이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통적인 세탁기의 대명사, 통돌이 세탁기에 대한 구매 포인트와 추천 제품을 알아보겠습니다.

통돌이 vs 드럼 ; 결정적 차이는 빨래 방식
통동일 세탁기 디자인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 거 같고요. 빨래 방식을 바로 이야기 해 볼게요.
통돌이와 드럼은 세탁기 모양 덕분에 빨래 방식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어요.
통동이 세탁기는 세탁통을 회전시켜 물살을 만들고, 그 물살을 이용해 빨래감을 비비는 방식으로 세탁을 합니다. 드럼세탁기가 눕혀진 세탁통이 돌아가면서 세탁물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힘을 이용해서 세탁을 합니다.
통돌이 세탁기는 세탁력이 우수합니다. 손빨래 할 떄 비벼주는 것과 유사한 면이 있으니까요. 통돌이 세탁기는 세탁량도 더 많습니다. 가격도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드럼세탁기는 옷감이 덜 상하는 게 장점이고요. 먼지 제거도 비교적 잘 됩니다. 또한 소음이 크지 않고, 삶음 효과도 좋습니다. 디자인은 말할 것도 없고요.
장단점이 분명히 다르지만, 빨래하는 것만 기준으로 살펴보면 별다른 차이를 못 느낄 수 있어요. 사용자들은 이러나 저러나 빨래만 잘되면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니까요.
그렇다면 어떤 세탁기를 사야 할까요?
통돌이 vs 드럼 ; 결정적 구매 포인트는?
여러 장단점이 있지만 통돌이의 결정적인 단점, 드럼세탁기의 큰 장점을 하나 꼽으라면 바로 이겁니다. 건조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건조기 없이 세탁기만 사용하는 경우라면 통돌이 세탁기를 사용하는 걸 추천하고요. 건조기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드럼세탁기를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건조기를 사용하려면 드럼 세탁기 위에 올려두는 게 일반적입니다. 통돌이 세탁기를 사용하는 데 건조기를 사용하려면,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하거나 더 높이 쌓아야 해서 현실적으로 통돌이-건조기 조합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통돌이냐 드럼 세탁기냐를 두고 고민하는 분이라면 무조건 건조기 사용 여부를 먼저 따져봐야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통돌이 세탁기를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세탁기를 고를 때 꼭 용량이 큰 걸로 하세요. 세탁기의 용량은 모터가 견딜 수 있는 무게를 뜻합니다. 세탁조 크기를 용량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점은 바로 알아두세요~
세탁기의 전체적인 크기가 같더라도 용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외견상 비슷하더라도 용량이 크다면 더 좋은 모터를 사용하는 겁니다. 그래서 더 비싸지는 거고요.
세탁기의 크기도 고려는 해야 합니다. 세탁기 설치 장소의 크기에 맞춰 세탁기 사이즈를 골라야 하니까요.
세탁기 크기는 소형, 중형, 대형으로 구분합니다. 10~12kg은 소형, 13~17kg은 중형, 18kg 이상은 대형으로 나뉩니다. 3인 이상 가구는 보통 대형을 많이 사용합니다. 소형이나 중형은 1~2인 가구 또는 원룸에서 많이 구입하는 사이즈입니다.
세탁기 기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주로 표준코스를 사용하고, 간혹 찌든때나 삶음, 이불 코스 정도를 사용합니다. 이 정도 기능은 대부분의 세탁기에 있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세탁 코스가 많다고 좋다고 판단하지 마시고 평범한 기능만 있어도 중간은 한다는 식으로 접근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외 부가기능에는 물높이, 물온도, 예약세탁, 통세척 등이 있습니다. 활용도는 개인마다 천차만별이니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고르세요. 저는 거의 신경안씁니다.
결국 살 때는, 삼성 vs LG
저는 세탁기를 사는 분들에게 LG 또는 삼성 제품을 우선 추천합니다.
이유는 가격 때문인데요.
중소 브랜드와 LG, 삼성 세탁기 제품을 비교해 보면 가격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A/S와 제품성을 따져보면 삼성과 엘지 제품이 더 경쟁력 있어 보입니다. 만듦새와 디자인 등을 따져봐도 대기업 제품이 더 마음에 드실겁니다.
아래에 추천 제품을 보여드릴게요.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