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를 구입해야 할 일이 은근히 많습니다. 신혼살림을 마련해야 할 경우는 물론이고 내 집을 마련해 이사 가는 경우도 냉장고를 구입하고자 하는 마음이 들죠. 그런데 생각보다 냉장고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냉장고에 큰 문제가 없다보니 새로 나온 냉장고에 관심이 없어서 그럴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냉장고의 종류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냉장고 문이 몇 개인지,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소소한 설명들을 적어놨습니다. 새 냉장고를 알아보시기 전에 꼭 한번 읽어보고 우리집에 맞는 냉장고를 찾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 개수로 구분한 냉장고 종류 구분하기
- 가성비 1등 양문형 냉장고
- 효율성 1등 4도어 냉장고
- 인테리어 1등 컨버터블 냉장고
요즘 냉장고는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세번째 컨버터블 냉장고는 신혼 인테리어용 냉장고로 부쩍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이 냉장고 종류에 따른 특징을 살펴볼까요.
첫 번째, 컨번터블 냉장고
컨버터블 냉장고는 냉장과 냉동이라는 전통적인 냉장고 기능에 김치 냉장고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세 기능이 연결되어 하나의 냉장고를 구성합니다.
대부분의 컨버터블 냉장고는 빌트인 형태로 설치됩니다. 기존의 냉장고 장에 딱 맞는 사이즈가 아니라서 별도로 냉장고 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냉장고와 냉장고 장을 함께 설치하기 때문에 디자인의 통일성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게 큰 장점이고, 인테리어 측면에서 젊은 신혼부부들의 시선을 확 잡아 당기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가성비가 조금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냉장고 가격도 세 종류 중 가장 비싼 편이고, 냉장고 장을 맞춤형으로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추가로 들어갑니다. 일반 냉장고보다 가로폭이 30센티미터 정도 더 크다는 점을 알고 계시면 좋겠네요.
또한 4도어 냉장고에 비해 정온 유지가 비교적 잘 안되기 때문에 냉장고 효율이 낮은 편입니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설치 후 주방과 일체감이 있어 훨씬 예쁜 집 꾸미기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4도어 냉장고
4도어 냉장고는 요즘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제품입니다. 4도어 냉장고의 가장 큰 특징은 냉장고 문이 4개입니다. 윗 칸은 냉장실로, 아래 칸은 냉동실로 사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4개의 문을 만들었을까요? 바로 냉장고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정온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냉장실 문을 열더라도 한쪽만 열어서 보관물을 꺼낼 수 있기 때문에 냉기가 밖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사용하다보면 양쪽을 활짝 열고 냉장고 안을 들여다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4도어 냉장고의 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사용방법이죠. 또 한가지 단점은 냉동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허리를 숙이거나 무릎을 굽혀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점을 하나 더 꼽으라고 하면 가격입니다. 양문형 냉장고에 비해 비쌉니다. 컨버터블 냉장고에 비해 저렴하긴 하지만 컨버터블은 김치냉장고까지 포함된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4도어 냉장고 가격이 컨버터블에 비해 그렇게 싸 보이지도 않습니다.
4도어 냉장고는 세부적으로 600리터 용량과 870리터 용량의 냉장고로 세분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가격차이가 납니다. 만약에 김치냉장고 없이 600리터 냉장고를 구입한다면 4인 가족이 이용하기에 좀 작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 안에 김치냉장고를 둘 공간이 없다면 870리터 용량의 냉장고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 번째, 양문형 냉장고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냉장고의 가격이 얼마일까요? 아마 100만원대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 금액대의 냉장고가 바로 양문형 냉장고입니다.
양문형 냉장고는 왼쪽이 냉동실, 오른쪽이 냉장실입니다. 냉장실과 냉동실이 각각 하나의 문으로 열립니다. 오른쪽에 있는 냉장실 문을 열면 맨 위 칸부터 맨 아래 칸까지 모두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앞서 얘기한 정온 기능이 좀 떨어집니다. 문을 한번만 열어도 냉기가 모두 밖으로 배출되기 쉬운 구조이니까요. 냉장고 기능의 가장 기본은 음식물을 시원하게 보관하는 것인데, 냉기가 자주 배출되면 자주 냉기를 불어넣어줘야 하고 그만큼 음식물도 온도 변화에 반응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병 하나 꺼내다가 냉기가 몽땅 밖으로 배출되어 보관된 고기에 영향을 준다는 말이죠. 신선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양문형 냉장고의 단점은 장점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4도어 냉장고의 냉동실을 허리 굽혀 사용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양문형 냉장고는 몸을 구부리는 일이 비교적 덜합니다.
또한 가격이 앞선 살펴본 두 종류의 냉장고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지갑에 맞춘 냉장고를 선택해야 한다면 양문형 냉장고를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냉장고는 꼭 필요한 생활가전입니다. 집집마다의 생활 모습과 경제적 상황에 맞춰 알맞은 제품을 고르는 게 합리적이죠.
냉장고는 아무리 저렴하다 하더라도 100만원 정도는 지출해야 하기 때문에 구입 전에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냉장고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상식 삼아 알고 계시면 좋을 내용입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