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취학 아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인 우리 아이가 집중력이 낮고 산만해 보이지는 않으신가요? 실제로 큰 문제가 아닌데 부모 눈에는 그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계속 움직이고, 선생님께 지적받는다고 모두 집중력이 낮고 산만한 아이는 아닙니다. 우리 아이가 산만해 보이는 이유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 산만함 이해하기1 – 공부하기 싫어서
아이가 공부하길 원하지 않아서 집중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니 아이의 집중력이 부족해 산만한 아이게 된 게 아니라, 단지 공부하기 싫어서 산만해 보일 뿐인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원인과 결과를 바꿔서 생각해보자는 겁니다.
공부하기 싫은 아이는 당연히 집중하지 않고 산만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심각하게 고민하지 말고 공부에 흥미를 갖도록 아주 조금씩 유도해 주세요.
아이 산만함 이해하기2 – 사회성 부족
아이가 교실에서 산만하고 집중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 많죠. 수업시간은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지시에 따르는 시간입니다.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기도 하고요. 그런 모든 활동이 저학년 시기에는 사회적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타인과 교감하고 같은 생각과 행동을 해야 하니, 사회적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만 다른 아이들과 다른 행동을 한다는 건 사회성이 조금 부족해서 일 수 있습니다. 집중력 키워 공부 시키기 전에 사회성을 먼저 챙겨보는 것도 고민해볼 일입니다.
아이 산만합 이해하기3 – 불안
어른도 마찬가지입니다. 걱정이 많거나 스트레스가 있으면 본업에 집중하지 못하죠. 아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부모도 모르는 아이의 불안감이 있을 수 있는데, 그렇다면 책상에 앉아 책 보기가 곤욕이겠죠. 그러니 아이의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살펴보세요.
아이 산만함 이해하기4 – 에너지 충만
원래 에너지 넘치는 아이들은 앉아있는 게 힘들 수 있습니다. 아이의 힘을 빼주세요. 이 이야기는 많이 아실 거 같으니 설명은 여기까지.
아이 산만함 이해하기5 – 부모, 교사와의 관계
부모나 선생님에 대한 반항심에 일부러 집중하지 않고 딴짓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선생님을 좋아하면 수업에 집중하게 되는데 그 반대로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집에서 문제집을 풀 때 부모가 옆에서 인상 쓰고 잔소리하면 하기 싫어서 반항하겠죠.
이번 포스팅은 아이의 낮은 집중력과 산만함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멀쩡한 아이 ADHD 아니냐고 쓸데없이 걱정하지 말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