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제습기 구입을 고민한다면 6가지 기준만 따지세요 ; 결론은 LG 휘센DQ200PBBC

장마철이 다가오니 제습기가 생각나네요. 이번 장마엔 비도 많이 온다는데 제습기 없이 어떻게 버티나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기후변화로 아열대 날씨가 될 수도 있어서 제습기가 머지 않아 필수 가전이 될 날도 올 거 같아요.

아직은 제습기는 필수 가전에 속하지는 않죠. 그래서 어떤 기준으로 제습기를 골라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소소한 정보를 풀어드립니다.

제습기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스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습기 구매 기준
이젠 제습기 사야겠다.

제습기 고르는 기준 1 ; 용량

제습기의 용량은 제습기의 핵심인 제습 능력을 확인하는 척도입니다. 제습기는 기본적으로 습한 공기를 흡입해 건조한 공기로 배출하는 건데요. 얼마나 넓은 공간에서 얼마나 많은 수분을 빨아들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국내 제조 기종들은 모두 한국에너지공단에서 테스트한 표준 제습량을 공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통 10평 이상의 공간에서는 10리터 용량의 제습기를 선택합니다. 30평 정도의 가정에서는 16리터 이상을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가성비 제품으로 나오는 미니 제습기는 일반 제습기와 작동 방식이 달라 가정용 제습기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구입하면 무조건 후회할 수 있고, 이미 샀다면 신발장이나 옷장에 넣어두고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제습기 고르는 기준 2 ; 소음, 전기료는 인버터로 자동 조절!

제습기는 생각보다 소음이 큽니다. 건조한 공기를 뿜어낼 때 나오는 소음인데요.

최근에는 적정 습도에 다다르면 건조하고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지 않도록 하는 인버터 제품이 나옵니다. 에어컨에 인버터 기능처럼 특정 조건에서는 작동을 멈추는 거죠.

제습기의 소음을 완전히 없앤 제품은 없지만 그나마 인버터 기능이 있는 게 좋습니다. 적어도 적정 습도에 다다르면 쓸데없는 소음을 내지는 않을테니까요.

같은 원리로 인버터 기능이 있는 제품이 전기 효율도 더 좋습니다. 적정습도에 도달하면 작동을 멈추니 당연히 에너지 효율이 좋을 수 밖에요..

제습기 고르는 기준 3 ; 공기 청정까지!

요즘은 ‘공기 청정 제습기’가 나옵니다. 공기청정기와 제습기가 결합된 제품이죠. 장마 한 철에 제습기를 쓰고, 봄과 가을 미세먼지가 많을 때 공기청정기로 사용할 수 있죠.

예전에는 공청기와 제습기를 각각 사서 시기별로 꺼내 써야 했습니다. 불편하기도 하고, 공간을 차지하는 애로사항도 있었어요.

그런 단점이 공기 청정 제습기로 많이 해소됐습니다.

제습기 고르는 기준 4 ; 얼마나 편하게 물통을 비우나

제습기는 공기 중에 있는 습기를 빨아들여 모아둡니다. 습기로 모으면 물이 되지요.

그렇게 모인 물은 주로 제습기 물통에 보이는데 그건 사용자가 종종 확인을 하고 물통을 비워줘야 합니다. 예전에 물먹는 하마에 물 차면 사람이 직접 치워야 했던것 처럼 말이죠.

그런데 어떤 제습기는 호스를 연결해서 외부로 바로 배출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물통으로 모을 수도 있고, 호스로 즉시 배출도 가능하게 한 거죠. 호스 배출이 편리한 건 사용자가 일일이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에요.

호스 배출이 안되는 구조라도 물통의 물이 얼마나 차있는지 확인이 쉬워야 유리합니다. 또 물통을 뺏다가 다시 넣는 과정이 편리할 수록 사용자를 편하게 해주는 겁니다.

따라서 호스 배출이 가능한지, 물통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제습기 고르는 기준 5 ; 이동성

공기청정기도 그렇고 제습기도 마찬가지인데요. 이동이 가능한 구조여야 합니다. 아무리 용량이 큰 제습기라 하더라도 이동하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어느 방엔 해가 잘 비추고, 어느 방엔 해가 거의 들지 않습니다. 당연히 습도의 차이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상황에 대처하기 편리하려면 제습기에 바퀴가 달린 게 유리합니다. 끌거나 들고 움직이면 얼마나 불편하겠어요.

제습기 고르는 기준 6 ; 스마트폰으로 작동

아직 호불호가 있긴 한데, 점점 많은 가전들이 스마트폰으로 조작할 수 있게 나오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능이 있는 제품이 가격도 좀 더 비싸죠.

제대로만 사용하면, 집 밖에서 미리 습도를 낮춰서 집에 들어갈때 뽀송한 느낌을 받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집에 들어가자마가 보일러 켜거나 에어컨 제습모드부터 작동시키는 부산을 떨지 않아도 돼 좋아요.

혹시 이렇게 스마트한 생활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조금 고급 기종으로 선택하는 걸 추천합니다.

추천 제품

결국 LG 휘센 제습기입니다. 인버터 방식의 대용량이고 공기 청정, 호스 배출, 이동성, ThinQ 기능까지 있는 제품입니다.

이미 잘 팔리는 제품으로 소문이 나 있고요. 쿠팡에서도 판매 순위가 꽤 높아요.

제습기 구입을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강추하는 제품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