괄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한풀 꺾인 것도 같지만 그래도 집에서 괄사 마사지를 하는 분들이 여전히 많은 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괄사 마사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괄사가 뭐지?
괄사는 피부를 세게 문지르는 것을 말합니다. 긁는다는 한자어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刮 ‘긁을 괄’, 痧 ‘괴질 사’라는 한자말입니다. 영어로는 Gua Sha라고 합니다.
괄사 마사지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괄사가 혈맥을 뚫어주기 때문에 인체 순환이 잘된다고 주장합니다. 혈액 순환이 잘되는 원리는, 괄사를 통한 피부 자극이 히스타민이라는 물질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히스타민은 혈관을 확장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렇게 확장된 혈관으로 혈액이 잘 순환된다는 것이죠.
괄사의 효과
괄사의 효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소위 라인을 정리한다는 겁니다. 얼굴 라인을 정리해서 계란형 또는 브이라인 얼굴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허벅지나 팔뚝의 펑퍼짐한 라인도 조금은 정리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간에는 “얼굴이 작아진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얼굴이 작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그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부기를 줄여주기 때문에 얼굴이 작아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부기를 빼주는 효과가 실제로 있게 때문에 “얼굴이 작아진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괄사의 효과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효과가 일시적일 뿐이고 오래 가지 않는다는 점도 사실입니다.
괄사 마사지 도구와 크림
일단 도구가 많습니다. 금속, 돌, 세라믹, 도자기, 은, 나무 등등 다양한 마시지 도구가 있습니다. 숟가락이나 주걱 등 생활 용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도구에 따른 괄사 마사지의 효과는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괄사 기구에 세균 번식이 잘될 수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금속 재질 괄사를 사용하지 말아야겠죠. 그리고 도자기에는 금이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무튼 재질 별로 효능이 다르다고 입증된 바는 없기 때문에 무조건 값비싼 도구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비싼 도구를 구입하기 보다 무엇이 됐든 세균 관리를 어떻게 해주느냐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괄사 도구를 생으로 피부에 문지르면 피부에 불필요한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크림 내지 오일을 바르고 마사지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피부와 괄사 사이에 윤활제 역할을 해줍니다.
크림이나 오일의 양은 너무 많이 하면 괄사의 적당한 자극이 안될 수 있습니다. 너무 적게 바르면 괄사하는 중에 덧발라야 해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몸에 바른 크림이나 오일은 마사지 후에 바로 닦아내지 말고 체내에 흡수될 수 있게 잠시 기다리는 것도 요령입니다.
괄사 부작용
- 괄사를 하고 나면 피부에 멍이 듭니다. 이것은 모세혈관이 압력으로 터지면서 피가 고인 것입니다. 혈행 순환을 하는 걸 넘어서서 모세혈관이 파열된 것입니다. 점상 출혈이라고 알려진 울긋불긋한 반점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이에 더해 지방 아래에 있는 근육과 근막을 딱딱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 수도 있고, 심한 경우에는 얼굴 윤곽이 이상해질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 여드름을 더 많이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괄사는 크림이나 오일 제품 등과 함께 사용합니다. 괄사로 통해 이런 제품이 모공에 깊숙이 들어가면 여드름 유발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 집니다. 그래서 여드름이 많은 피부를 가졌다면 얼굴 보다 다른 부위에 괄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제로 해본 사람들이 말하는 부작용을 몇 가지 더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피부가 예민해지고 얇아지는 느낌이 듭니다. 경락 마사지 받으면 민감해지는 거랑 같습니다. 두번째는 살이 처집니다. 피부가 흐물흐물…까지는 아니지만 갑자기 살 뺏을때 살이 처지는 것과 같습니다. 세번째는 마사지하느라 내 어깨와 팔이 뭉치고 아프다는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