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얼굴, 잘 생긴 얼굴은 모든 사람의 로망이죠. 외모를 가꾸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요. 마사지, 화장, 세안 등등의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입가의 세로 주름 만큼 늙음을 나타내는 게 없는 거 같아요. 코 끝부터 턱까지 얼굴의 아래 1/3에 있는 얼굴 근육이 세로 주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대해 알아볼게요.

얼굴 아래쪽 근육이 피부 노화에 미치는 영향
연세 지긋하신 할머니, 할아버지들을 보면 대부분 입가에 주름이 많습니다. 눈가 주름이 3040 이후에 생기는 거라면 입가 주름은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많이 보이는 노화의 증거죠.
입가 주름은 얼굴 아래쪽 근육에 영향을 받아요. 따라서 입 주변의 근육에 대한 이해를 해 두면 좋습니다.
우선, 입둘레근이 있어요. 입 주위에 있는 근육이죠. 빨대를 사용하거나 담배를 필 때 입술을 오무리는 근육입니다. 이 근육을 많이 쓰면, 입을 앙 다무는 일이 많으면 그만큼 주름이 생기는 거예요.
그리고, 턱끝근이라고 해서 턱 끝에 근육이 있습니다. 자갈턱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랫입술부터 턱 부분에 힘주면 오돌도톨한 모양으로 주름이 생기는 걸 자갈턱이라고 해요. 자갈밭처럼 생겨서 그렇게 부르는 거 같아요. 턱끝근을 많이 사용하고 발달하게 되면 이 자갈턱이 쉽게 생깁니다. 얼굴에 자갈밭이 생기는 거니까 당연히 싫겠죠.
입꼬리내림금도 입 주변 근육입니다. 이름 그대로 입꼬리를 내려가게 하는 근육인데, 이 근육이 발달하면 우울한 인상의 얼굴을 만듭니다.
턱선에서 목까지 연결된 근육은 넓은목근이라고 해요. 이 역시 너무 발달되면 턱 라인이 무너지고 얼굴이 처져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목과 턱에 너무 긴장상태가 오래 유지되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깨물근이라고 씹을 때 사용하는 근육도 있어요. 사각턱을 만들 수 있으니 이 역시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더 예쁜 얼굴을 위한 얼굴 근육 방법 ; 이완
우리 몸에서 주름이 가장 많은 부분이 어딘지 아시나요? 바로 입술입니다.
입술을 우리 몸 어느 곳보다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주름이 그만큼 많아요. 입술에 상처가 생기면 잘 아물지 않는 것도 가만히 둘 수가 없기 때문이에요.
이처럼, 주름은 근육 및 피부의 사용량과 비례합니다. 따라서 얼굴 주름이 덜 생기게 하려면 사용하지 않는 게 좋아요.
앞서 얼굴 주름의 원인이 되는 얼굴 근육을 알아봤는데요. 이런 근육을 최대한 이완시키는 게 좋아요. 근육을 이완하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얼굴 근육 이완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에 정리해 볼게요.

얼굴 근육 이안시키는 방법은?
입 주변 근육을 이완하기
- 입을 가볍게 벌린 상태를 유지하세요.
- 입술과 치아가 살짝 떨어진 상태로 편안한 느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롷 입을 벌리는 게 가장 중요한 거 같아요. 약간 멍한 표정을 일부러 짓는 거죠. 입만 벌려도 입 주변의 근육에 힘이 풀리며 이완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아~’하고 입을 크게 벌리는 게 아니라 치아가 떨어지는 정도로만 가볍게 입을 벌리는 걸 추천해요.
코로 호흡하기
입을 벌리고 있으면 먼지가 들어가거나 호흡기 질환에 걸릴 거 같은 걱정이 생기나요? 입을 가볍게 벌리더라도 코로 숨 쉬면 구강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니 호흡을 코로하면서 입을 가볍게 벌려보세요~

과도한 어금니 깨물기, 과도한 음식 씹는 습관 줄이기
껌을 오랫동안 씹거나 이를 꽉 물고 있는 습관을 줄여보세요. 스트레스로 인해 이런 표정과 행동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불필요한 근육 발달이 일어날 수 있어요.
얼굴에 힘을 빼는 것만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고, 피부 노화도 줄일 수 있으니 일석이죠입니다. 꼭 신경 써서 얼굴 이완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얼굴 마사지와 스트레칭
이밖에 손가락을 이용해 턱과 볼 근육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긴장을 풀 수 있어요. 적당한 강도의 괄사도 좋고요.
또 가볍게 얼굴을 움직이며 스트레칭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바른 자세 유지하기
턱을 앞으로 빼는 자세는 목 근육에 긴장을 주고 얼굴이 처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인 거북목이 미용에도 해롭답니다. 고개를 너무 숙이거나 내밀지 않도록 신경 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