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사줘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저도 그런 고민을 하다가 안사주기로 결정했는데, 한가지 마음에 걸리는 게 있었어요. IT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중요한 시대인데, 그걸 완전히 차단하는 게 옳은 일인지 판단할 수가 없는거죠.
스마트폰을 비롯한 IT 기기에 대해서 최대한 늦게 알려줘야 한다는 분들도 많고 반대로 코딩을 하나의 언어로 보고 조금 이른 시기에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뭐가 정답인지는 모르겠어요.
이런 저런 고민을 하다가 좋은 기회가 생겨 아이에게 삼탠바이미를 선물해 주기로 했습니다. 말이 선물이지 집에 IT기기 하나 들인 겁니다.ㅎㅎ 주로 아이 영상을 볼 예정이라 선물이라고 생색을 냈을 뿐이죠.
삼탠바이미는 바퀴 달린 기능 좋은 모니터입니다.
우선, 삼탠바이미가 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하면 이래요.
LG의 스탠바이미라는 제품이 원조입니다. (링크를 누르면 스탠바이미에 대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탠바이미는 TV, 모니터를 기본으로 해서 바퀴가 달려서 이동이 가능하고, 충전 후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고, 터치스크린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트북 컴퓨터와 TV, 스마트폰의 기능을 적절히 섞어 놓은 거죠.
스탠바이미의 단점은 가격입니다. 100만원이 살짝 넘는 가격입니다.
스탠바이미의 대항마로 삼성이 내놓은 제품이 ‘스마트모니터 무빙 스탠드’ 제품인데, 유선 사용만 가능하고 터치스크린이 안되는 게 LG 제품보다 단점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가격이 절반 수준이기 때문에 삼성 제품의 인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LG의 스탠바이미의 삼성 버전이라고 해서 별칭으로 ‘삼탠바이미’라고 부릅니다.
결론적으로 삼탠바이미(삼성 스마트모니터 무빙 스탠드)는 바퀴 달린 모니터 겸 OTT 전용 기기로 생각하시면 되세요.
왜 아이 선물로 좋을까?
글을 시작하면서 삼탠바이미가 아이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제품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유를 몇 가지 말씀드려볼게요.
첫째, PC가 없어도 웹 검색이나 문서편집 등 기본적이 PC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학년 아이들은 기본적인 웹 검색이나 타자 연습이 필요한데, 그런 용도로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해요. 모니터를 세로 방향으로 세워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문서 작업에도 유리합니다.
둘째, 음성 인식이 가능해 영어 말하기 연습이나 음성 비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침마다 일기예보를 확인하는 등 활용이 가능합니다.
셋째, 영어 흘려듣기나 집중듣기 기기로 활용 가능합니다. 삼탠바이미에 USB를 꽂아서 저장된 영상이나 음원을 틀어주면 CD플레이어나 DVD플레이서를 수시로 갈아끼우지 않아도 편리하게 영어 교육기기로 활용 가능합니다.
넷째,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다양한 OTT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TV 시청을 완전히 끊은 가정이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영상을 보여주기 마련이죠. 아이에게 유해한 컨텐츠가 노출되지 않게 유튜브 키즈나 넷플릭스 키즈를 연결하도록 아이에게 일러두고 사용하면 부모로서 마음 편하게 리모컨을 넘겨줄 수 있습니다.
다섯째, 게임기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즐거운 여유 시간을 장소 구애 받지 않고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5가지 이유 말고도 여러가지를 이야기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런 활용법은 가정에 있는 TV로도 할 수 있죠. 그런데 삼탠바이미가 진짜 좋은 이유, 요즘 인기를 끄는 이유는 ‘이동성’ 때문입니다.
아이가 집안 어디에서 놀더라도 흘려듣기 음원 소리가 닿을 수 있게 삼탠바이미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의 혼자만의 게임 시간을 보장할 때도 삼탠바이미를 방으로 끌고가서 즐기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거나 웹 검색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장소 구애 받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
삼탠바이미 장점 및 단점
스마트모니터 무빙 스탠드도 그렇고 스탠바이미도 그렇고 가장 큰 장점은 이동성입니다. 바퀴 달린 TV, 모니터가 거실 중심의 가정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꼭 거실 쇼파 맞은 편 또는 안방 침대 맞은편에 TV를 둘 필요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게 삼탠바이미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아이도 장소에 덜 구애 받으며 자신의 IT 생활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집안 인테리어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유튜브에서 배경음악을 틀어놓으면 집안 분위기가 한층 업그레이드 됩니다. 가정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예전에 고급 스피커가 담당하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삼탠바이미가 대체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삼탠바이미의 또다른 장점은 가격입니다. 물론 LG 제품이 더 성능이 좋고 이동성도 뛰어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2배나 한다는 점에서 결정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삼탠바이미는 실질적으로 비슷한 기능을 하면서도 가격이 일반 모니터에 가깝습니다. 조금만 고민하면 삼탠바이미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OTT에 가입하지 않고 볼 수 있는 기본 컨텐츠가 있습니다.
반면에 단점도 있습니다.
유선입니다. 완벽하게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건 아닙니다. 이동할 때마다 전원 코드를 뺏다 끼우거나 2~3미터짜리 연장선을 사용해야 합니다.
웹 사용을 위해서는 무선 키보드를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초창기에는 사은품으로 주는 행사도 했었는데, 요즘은 따로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만 쓰도록 하면 너무 많은 영상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의 적절할 통제가 필요하겠죠.
“이 포스팅에는 쿠팡 파트너스 링크가 포함돼 있습니다. 구매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