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선, 무선, 최신형, 구형 할 거 없이 청소기가 머리카락을 빨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먼지를 잘 흡입하는 청소기인데, 유독 머리카락을 빨아들이지 못해요.
저희 집에 있는 LG 무선 청소기도 비슷해요. 거의 5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먼지는 잘 흡입하는데 머리카락을 잘 흡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잘 못느꼈는데, 요즘에는 눈에 띄게 머리카락 잔여물이 보이더라고요. 오래 사용해서 성능이 떨어졌나? 기기를 바꿔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청소기가 머리카락을 흡입하지 못하는 현상. 왜 이런 건지 이런저런 자료를 찾아보니, 원인을 조금은 알게 됐습니다.
그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청소가 잘 되게 할 수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청소기가 머리카락을 흡입하지 못하는 이유는 대부분 정전기 때문이에요.
장판이나 마루 바닥에 정전기가 많이 생긴 때에는 머리카락이 착 달라붙습니다. 손가락으로 떼어 내려고 해도 잘 안잡히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에는 청소기에 흡입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날씨가 건조해지면 집 안 바닥에 정전기가 많아집니다. 봄이나 겨울에 머리카락 청소가 잘 안되는 것도 계절적으로 건조하기 때문이에요.
PVC 재질로 된 소음방지 매트를 깐 집도 많죠. 바닥 매트에 붙은 머리카락을 청소하기 힘든 것도 정전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청소기를 한 번 밀었다고 머리카락을 제거하기 힘듭니다.
머리카락 흡입 안될 때 이렇게 해보세요.
우선, 흡입구에 회전솔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회전솔로는 정전기를 이겨낼 수 없습니다. 틈새 흡입구 아시죠? 쇼파 사이사이 쑤시면서 청소하는 칼 모양의 흡입구요. 틈새 흡입구로 정전기 머리카락을 흡입하세요. 회전솔 흡입구로 전체 청소를 한 후에 잔여 머리카락만 틈새 흡입구로 하는 겁니다.
두 번째 방법은 청소기 이외의 것들을 이용하는 겁니다. 돌돌이, 정전기청소포 등 편리하고 저렴한 제품이 많아요. 박스테이프를 활용할 수도 있고요. 그런데 이 방법은 정전기로 바닥에 달라붙은 머리카락이 많을 때 사용하세요. 회전솔로 모아지기는 하는데, 흡입만 안되는 경우에는 그냥 마지막에 손으로 줍는 게 더 편리합니다.
추가로,청소기를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회전솔 브러쉬에 먼지가 많아서 쓸어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에요. 또, 필터가 막히면 먼지 흡입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필터 점검도 해보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