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즐이 이것저것 많은데 남자라 그런지 대충 아무거나 사용하게 되네요. 찾아보니 다이슨 슈퍼소닉 노즐은 모양마다 바람의 특징이 달라 각기 다른 스타일링에 활용된다고 하네요. 저도 배우는 겸 정리해보려고요.

1. 젠틀 드라이 노즐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노즐입니다. 송출구가 납작하고 넓어요.
저는 주로 머리를 감고 말릴 때 드라이를 사용하다보니 이 노즐을 사용해요.
젠틀 드라이 노즐은 부드러운 건조를 해주는 게 특징입니다. 두피와 모발 손상을 줄이면서 부드럽게 머리카락을 컨조시키는 특징이 있어요.
젠틀 드라이 노즐은 바람을 넓게 퍼뜨려줘요. 그래서 풍속은 줄이고 머리 전체에 균일한 열을 전달합니다. 바람의 온도를 다른 노즐보다 낮춰주는 것도 포인트예요.
이런 특징이 있어서 아이의 머리를 말려줄 때도 주로 젠틀 드라이 노즐을 사용합니다.
비교적 소음이 적기 때문에 밤에 드라이기를 이용할 때도 사용합니다.
2. 스무딩 노즐
스무딩 노즐도 젠틀 드라이 노즐과 마찬가지로 머리 말릴 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 노즐이요. 차이가 있다면 드라이와 함께 정돈된 스타일이 가능하다는 정도~
송출구는 젠틀 드라이 노즐과 비교해 덜 납작하고 좁아요.
스무딩 노즐은 바람이 넓게 퍼져 나옵니다. 강하지 않고 부드러운 바람이에요. 젠틀 드라이 노즐이 빠르게 말리는 게 장점이라면 스무딩 노즐은 말렸을 때 부스스함이 덜한 효과가 장점이에요.
강한 바람이 싫은 분들은 스무딩 노즐도 사용하기 괜찮을 겁니다.
스무딩 노즐로 기본적인 스타일링이 가능해요. 스트레이트 느낌, 잔머리나 뜨는 머리를 정리해줍니다. 빗과 함께 사용하는 거라면 스무딩 노즐이 궁합이 좋을 거예요.
3. 디퓨저 노즐
디퓨저 노즐도 다이슨 슈퍼소닉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좋죠. 한번 사용하면 계속 사용하게 되는 매력이 있어요.
디퓨저 노즐의 가장 큰 특징은 바람과 열을 분산해준다는 점이에요. 바람을 여러 방향으로 고르게 분산합니다. 열도 퍼뜨려서 컬과 볼륨감, 웨이브를 최대한 살려줘요.
디퓨저 노즐을 사용하면 머리를 말릴 때 모발을 뒤집거나 손으로 비비지 않아도 됩니다. 머리가락이 노즐에 닿는 동시에 열이 구석구석 찾아 들어가는 느낌이랄까요. 모발을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게 포인트예요.
꿀팁을 말씀드리면, 가장 약한 바람과 낮은 온도로 말리기 시작해서 조금씩 온도를 올리면 볼륨감이나 컬이 또렷하게 유지됩니다. 젖은 머리에 컬 크림이나 에센스를 바르고 디퓨저를 아래에서 위로 들어올리면서 사용해보세요. 컬이 고정되는 효과를 보실 거예요.
4. 플라이어웨이 (스무더) 노즐
플라이어웨어 노즐, 플라이어웨어 스무더 노즐은 함께 이야기해 볼게요. 두 노즐은 비교적 최신형 노즐이고 전문가급 제품이라고 합니다.
플라이어웨어 노즐은 스타일링을 마무리할 때 사용하는 노즐입니다. 잔머리를 긴 모발 아래로 숨겨주는 효과가 있어요. 헤어가 윤기있어 보이게 만들어 주기도 해요.
항공역학의 원리인 ‘코안다 효과’를 이용한다고 하는데, 곡면을 따라 바람이 휘는 효과를 말하는 거 같아요. 더 자세한 내용은 …. 몰라도 됩니다.

플라이어웨어 노즐의 핵심은 브러시 없이도 전문가가 해주는 드라이의 느낌을 낼 수 있다는 거예요. 뿌리 쪽 볼륨은 살리고, 겉머리는 윤기있게 해준다는데….
고데기 없이차분한 스타일을 내거나 머리숱이 많아서 정리가 필요할 때 효과적입니다.
플라이어웨어 노즐은 마무리 스타일할 때 주로 사용하는 노즐이에요. 건조가 절반 이상 됐을 때 사용하는 거죠. 플라이어웨이 스무더 노즐과의 차이점이 이건데요.
플라이어웨이 스무더는 건조와 잔머리 정리 효과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노즐이에요. 건조와 스타일링을 동시에 하는 거죠. 스무딩 모드로 먼저 건조하고 머리가 거의 말랐을 때 플라이어웨이 모드로 잔머리를 정리하세요.
5. 스타일링 콘센트레이터 노즐
남자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 중 하나죠. 앞머리를 스트레이트하고 깔끔하게 내리는 스타일링할 때 주로 이용합니다.
스타일링 콘센트레이터 노즐은 얇고 넓은 입구 디자인으로 바람을 한 방향으로 강하게 집중합니다.
바람이 집중되는 곳으로 정밀한 스타일링을 할 수 있어요. 원하는 부분만 빠르게 말릴 수 있습니다.
브러시와 함께 사용하면 볼륨 드라이, 스트레이트 등 다양한 연출도 가능합니다.
저는 앞머리 정돈하는 데 가장 효과가 큰 거 같아요. 뒷머리 옆머리에도 사용하지만, 뒷머리를 정밀하게 스타일링 하는 건 어려워서요.
고데기 사용을 못하는 남성분들은 이 노즐을 익혀보는 걸 추천합니다.
<다이슨 슈퍼소닉 노즐별 권장 설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