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AI 기술은 놀라운 발전을 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AI 프로필 사진을 재미삼아 만들어보고 친구들과 함께 나눠 보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실제 사진과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른 AI 프로필 사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AI 프로필 사진을 실생활에 써도 될까?
일부에서는 AI 프로필 사진이 실사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비슷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그런데, 엄밀히 말하면 AI프로필은 사진이라기 보다 정교한 그림이라고 보는 게 옳습니다. 개인의 얼굴을 활용하여 증명사진을 만들어내는 등의 기술적인 발전이 있지만, 아직은 실제 사진의 용도로 쓰기엔 부족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행정안전부는 AI가 만든 사진을 주민등록증 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AI로 생성된 사진은 공적인 문서에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혹여라도 신분증이나 사원증, 출입증에 AI사진을 넣었다면 사용하면서 주위 사람들의 이상한 눈빛을 마주해야 할 것입니다. 그럴 깡이 있으시면 불이익은 감수해서라도 도전하는 건 자유세요~
AI 프로필 사진은 실제 모습과 얼마나 닮았을까?
솔직히 AI프로필 사진은 사진처럼 보이는 그림입니다. 느낌은 매우 비슷하지만, 분명히 같은 사람이라고 보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물론 더 발전할 수도 있겠지만, 아직은 실제 모습과 다른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그럼에도 AI프로필 사진은 실제 사진과 매우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이런 사람도 있겠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AI 프로필 사진 특징
AI 프로필 사진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눈동자가 뚜렷하고 초롱초롱한 느낌을 주며, 피부 톤이 어색하게 표현됩니다. 어색하지만 피부가 하얗고, 눈빛이 밝아 예쁜 모습입니다. 하지만 실제 사람의 눈동자와 피부와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입술의 주름과 개인의 특정한 얼굴 형태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걱턱이나 광대가 도드라진 얼굴인 사람을 전혀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만들어 버리죠. 이러한 이유로 AI프로필 사진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줄 정리
- AI 프로필 사진은 잘 그려진 그림이다. 아직은.
- 실제 공문서에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 실생활에서 쓰다가 주변인들의 동그란 눈길을 받을 수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AI 프사 제작 3대 플랫폼(캐럿, 스노우,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