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세계엑스포 개최지 투표일 발표일 및 부산 경쟁 후보지별 가능성

2030 세계엑스포 유치를 위해 부산시와 정부, 기업 등이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치만 된다면 88서울올림픽, 2002 월드컵, 2018 평창올림픽에 이은 세계 3대 행사를 모두 개최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더 국가가 될 것입니다.

부산 엑스포 개최 투표일 및 가능성


2030 엑스포는 ‘등록엑스포’

엑스포는 크게 등록 엑스포와 인정 엑스포로 구분됩니다. 인정엑스포는 그동안 우리나라가 개최했던 엑스포가 포함됩니다. 대전엑스포와 여수엑스포가 인정 엑스포에 속합니다.

인정 엑스포는 엑스포의 주제가 정해져 있습니다. 여수 엑스포는 바다였죠. 대전은 과학이었고요.

인정엑스포와 등록엑스포의 가장 큰 차이는 기간과 비용으로 보입니다. 2030년 엑스포는 등록엑스포로써 6개월에 걸쳐 열립니다. 참가국들이 자신들의 전시관을 자비로 직접 건설하고 꾸미기 때문에 개최국 입장에서는 큰 지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부지 조성 비용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2030 엑스포 개최지 선정 투표 일정

많은 분들이 엑스포 개최지 투요일과 선정일, 투표 방식에 대한 궁금증이 많습니다. 그래서 가장 궁금해 하시는 점에 대해 한번에 설명해드릴게요. 한번만 쭉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겁니다.

  • 지난 6월에 4차 프레젠테이션(PT)가 있었습니다.
  • 11월 28일에 5차 최종 프레젠테이션(PT)이 예정돼 있습니다. 이날 BIE 179개 회원국이 비밀 투표를 해 개최지를 최종 결정하게 됩니다.
  • 비밀투표 방식 : 원칙은 유효표의 3분의 2를 득표해야 유치권을 획득합니다. 모든 후보국이 3분의 2 미만으로 득표하면, 최하위 후보지를 제회하고 재투표에 들어갑니다. 최종 2개 후보 지역이 나오면, 둘 중 다득표 지역이 후보지로 결정됩니다.
  • 부산 개최가 확정된다면, 2030년 5월1일부터 10월 31일까지 부산 북항 일원에서 세계엑스포가 열릴 예정입니다.

부산 개최 가능성

우선, 부산의 최대 약점은 대륙 안배 문제입니다. 2018년에 발표된 등록엑스포 개최지가 일본 오사카입니다. 2005년 일본 아이치 엑스포, 2010년 상하이 엑스포를 연달아 개최한 전례가 없는 건 아니지만, 아시아에서만 이런 집중이 계속되는 것에 분명 부담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부정적인 전망이 나오는 이유로 김해공항의 수용력이 지적되었었는데, 정부에서 이에 대한 대안을 내놓았기 때문에 보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올 여름 잼버리 행사를 부실하게 운영한 것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대외적으로는 사우디와 중국의 BIE 장악력이 커지면서 사우디로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인 것도 사실입니다.

반면, 유리한 점도 분명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도시 경쟁력이 부산이나 로마보다 높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이탈리아 로마는 2015년 밀라노 엑스포를 개최했기 때문에 중복 개최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일본도 연이어 개최하곤 했지만, 이탈리아도 그렇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부산의 강점은 민관이 함께 유치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이 꼽힙니다. 대통력이 직접 유치 PT를 진행했고, 많은 기업들이 BIE 개최지인 프랑스에서 기업활동을 진행한다는 뉴스도 나옵니다. (시중에 나온 부산의 장점이라고는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이게 부산 개최 가능성을 높이는 이유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나라라고 가만히 있는 것도 아니고….)

사우디아라비야 리야드는?

리야드를 후보지로 낸 사우디아라비아는 오일머니를 공격적으로 쏠 준비가 돼 있다. 2030년까지 78억 달러(한화 약 10조)를 엑스포를 위해 투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난 6월에 있었던 BIE 제172차 총회에서 사우디는 택시 광고를 공격적으로 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행사부스도 에펠탑 인근의 명품 브랜드 행사가 잦은 ‘그랑팔레’에 만들어 회원국 초청 행사를 열기도 했다.

사우디의 가장 큰 약점은 인권문제로 꼽힙니다. 여성과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인권 이슈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런 내부 문제가 불거지면서 다른 사회 문제도 제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우디가 글로벌 스탠다드보다는 조금은 뒤떨어지는 면이 없지 않기 때문에 이런 일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약점이 투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입니다. 사실 어느 사회에서 내부적인 문제는 안고 있으니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