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뉴스마다 흉기, 살인 이런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이런 극단적인 사건들이 많이 발생하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저희 가족 중 한명은 “대낮에도 외출하기 무섭다”는 이야기까지 하더라고요. 그래서 호신용품에 대한 관심이 급작스럽게 올랐다는 뉴스까지 나옵니다.
그래서 호신용품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봅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호신용 제품들이 있더라고요. 몇 가지는 실생활에서 소지할 만한 제품도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호신용 제품
- 경보기, 호루라기
- 페퍼 스프레이 등 호신용 스프레이
- 전기충격기, 가스총

호신용 경보기, 호루라기
호신용 경보기는 안전핀을 당기면 강력한 경보음이 울리는 제품입니다. 호루라기는 설명 안해도 아실겁니다. 경보음이나 호루라기 소리는 범인에게 경각심을 주는 게 가장 큰 효과입니다. 도둑이 제 발 저리는 효과죠. 그리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어서 주변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쁜 사람들은 자신에게 이목이 집중된 상황에서 범행 의지가 꺽이게 되겠를 꺾는 효과가 있습니다.
경보기는 버튼을 누르는 방식이나 안전핀을 뽑는 방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울릴 수 있습니다. 구매한 제품의 사용 방법을 확실히 알아두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냥 들고만 다닌다면 그냥 장식품일 뿐입니다. 꼭 미리 사용법을 알아둬야 합니다. 그리고, 120데시벨 이상으로 경보음을 울리는 제품을 선택하는 걸 추천합니다.
호신용 스프레이, 페퍼 스프레이
호신용 스프레이는 괴한의 얼굴이나 눈에 분사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인체에는 무해하지만 잠시 동안 앞이 보이지 않거나 얼굴이 따가워 행동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페퍼 스프레이는 분사해 본 적이 있는데, 분사물이 엄청 맵고 독했었습니다. 분문기에서 물을 분사하는 게 아니고, 찐득한 액체와 고체 중간 상태의 물질이 발사됩니다. 스프레이라고 해서 분무라고 오해하지 마세요.
그리고 형태는 립스틱 모양과 같은 것이 있으며, 대부분 최루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분사 발사 거리가 길지 않기 때문에 2미터 이상 거리에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바람을 등지고 분사하는 걸 추천합니다.
호신용 전기충격기:
호신용 전기충격기는 순간적으로 전류를 방출하여 상대방에게 고통을 가하거나 일시적인 쇼크를 주는 제품입니다. 효과는 강력하지만 비용이 비싸며, 직접 인체에 닿아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에는 반드시 제품에 따라서 손목에 끈을 걸어야 하며,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력이 상당하므로 반드시 경찰서에 소지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호신용 가스총:
호신용 가스총은 호신용 스프레이와 비슷하지만 위력과 사거리가 더 뛰어납니다. 방아쇠를 당김으로써 분사가 되는 제품으로 경호나 보안업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사용시에는 얼굴이나 눈에 쏴야하며 바람을 등지고 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호신용 가스총도 전기충격기와 마찬가지로 경찰서에 소지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면 호루라기 또는 경보기와 페퍼 스프레이를 가방에 넣고 다니는 걸 추천합니다. 특히 간단한 호루라기라도 가지고 다니면 어디서든 효과적인 호신이 될 거 같습니다.
이러한 호신용 제품들은 자기 안전과 방어에 도움이 되지만, 잘못 사용되거나 악용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소지할 때에는 반드시 관련법규를 준수하고 적절한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용법을 반드시 숙지하고, 한두번씩 사용해본 후 소지하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