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애플의 애플이벤트가 있었습니다. 이날 새로운 제품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항간에는 제품들에 별다른 업그레이드가 없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애플 주식도 좀 빠진 거 같습니다.
제가 살펴보니 몇 가지 눈에 띄는 변경이 있긴 합니다. 기술적인 업그레이드는 크지 않아도 사용성을 높여주고 작업 효율을 높이는 소소한 기능인거 같습니다. 제가 눈 여겨 본 변화를 정리해봅니다.
참, 그리고 애플워치9에 대한 내용은 별도로 정리해 뒀습니다. 애플워치9이 궁금한 분이라면 여기를 눌러서 확인해 보세요.
본격적인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전에 짚어 넘어가야 할 게 있죠. 바로 가격입니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가격 정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iPhone 15 Pro Max : 1,900,000원 부터 ~ 2,500,000원(1테라)
- iPhone 15 Pro : 1,550,000원 부터 ~ 2,300,000원(1테라)
- iPhone 15 Plus : 1,350,000원 부터 ~ 1,800,000원(512기가)
- iPhone 15 : 1,250,000원 부터 ~ 1,700,000원(512기가)
iPhone 15 Pro의 핵심 변화 4가지
Titanium
- 아이폰 15pro 및 15pro max는 티타늄으로 소재를 변경했습니다. 이번 애플이벤트에서 이 점을 매우 중요하게 언급했습니다.
- 티타늄은 알루미늄 보다는 무겁지만 스테인레스 보다는 가볍습니다. 아이폰 14 유저들은 그 무게감을 느낄겁니다. 그런데 티타늄으로 변경하면서 10~20그램 정도의 감량 효과가 있어서 사용감이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모바일 들고 다니다가 손목 염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직까지 그게 뭔지 모르는 분들도 언젠가는 분명히 느끼게 될겁니다. 그런 시기를 최대한 늦추기 위해서라도 조금 더 가벼운 기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아이폰이 조금이나마 가볍게 나와서 다행이라고 봅니다.
USB-C 타입
- C타입 케이블로 충전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모바일을 전화기 위주로 이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선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메이커와 호환이 된다는 점에서 편의성이 올라간 건 맞습니다. 하지만 C타입으로 바뀐 게 단지 충전의 편리성만 좋아진 게 아닙니다.
- 케이블 타입 변화가 가져올 더 큰 편리성은 외장하드의 활용이 가능해진 점에 있습니다. USB-C를 이용해 외장하드에 연결해서 저장을 아이폰이 아닌 외장하드에 직접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으로 촬영되는 영상을 외장하드에 바로 저장하게 되면 아이폰의 용량을 걱정하지 않고 마음껏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이폰의 용량을 테라 단위의 것으로 구입할 필요성이 줄었습니다. 그에 따라 목돈을 지출하지 않아도 되니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256기가 또는 512기가만으로도 촬영용 기기로 충분한 만족도를 얻을 수 있게 됐습니다.
- 또한 아이폰에 있는 영상을 맥북이나 노트북 등으로 옮기는 작업을 한 단계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은 이런 작업의 과정을 하나 줄이는 것만으로도 적지 않게 효율성이 올라갑니다.
- 다만, 외장하드에 저장을 하다보면 전문가 입장에선 SSD카드만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촬영할 수 있는 포맷이 제한적일 수 있을 걸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많은 사람들은 그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액션 버튼
- 액션 버튼이 사이드 면에 생겼습니다. 기본으로 매너모드가 설정돼 있습니다. 작은 액션 버튼을 꾸욱 누르면 작동 화면이 나옵니다. 활용도 높은 음소거 버튼이 사라진 건 아니고, 액션버튼을 누르면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러가지 기능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 번역기, 음성메모, 손전등처럼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더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습니다. 동작이 최소 2번 정도는 생략될 것으로 보입니다.
- 아이폰 15 pro, 15 pro max를 구입하게 되면 사용자가 느끼게 될 가장 큰 변화는 액션 버튼의 활용일 거 같습니다. 실생활에서 자주 쓰는 기능이 이 버튼에 모두 담겨 있으니까요.
텔레포토 5배 줌
- 화질의 손상이 없는 광학 줌이라고 애플을 설명합니다. 테트라프리즘 디자인이 5배 확대가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빛을 4번 반사시키는 게 핵심적인 특징입니다.
- 그리고 확대 줌 과정에서 당연히 생기는 흔들림 문제도 ‘보정’을 통해 보완합니다. 세 방향으로 움직이는 3D 센서 시프트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 및 오토포커스 모듈을 개발했다고 설명하네요.
- 쉽게 말하면 굴절을 여러번 거쳐서 5배 줌이 가능해졌고, 흔들림 보정 기술을 접목해 전보다 2배나 많은 미세보정을 거칩니다. 기술적인 이야기는 몰라도 돼지만 5배 확대가 된다고 이해하고 넘어가도 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